조글로카테고리 : 블로그문서카테고리 -> 문학
나의카테고리 : 詩人 대학교
요약 미국의 시인, 소설가, 비트 운동의 지도자 겸 대변인(→ 비트 운동).
본명은 Jean-Louis Kerouac.
비트 운동이라는 단어를 만들어냈고, 일련의 소설을 통해 이 운동의 규범인 가난과 자유를 찬미했다. 〈길 위에서 On the Road〉(1957)는 이 계열의 첫소설이면서 가장 유명하다.
프랑스계 캐나다인의 후손으로서 어린시절 학교에서 제2외국어로 영어를 배웠다. 제2차 세계대전중 해군에서 복무하다 정신분열증으로 제대하고 상선 선원이 되었다. 그뒤 미국과 멕시코를 떠돌며 철도원·산림경비원 등 갖가지 직업을 전전하다가 첫소설 〈시골과 도시 The Town and the City〉(1950)를 펴냈다. 그러나 인습적인 소설에 불만을 느낀 케루악은 새롭고 즉흥적이며, 종지가 없고 편집도 하지 않은 글을 써서 세련된 양식을 좋아하는 작가들을 놀라게 했다.
3주 만에 쓴 〈길 위에서〉는 이 새로운 양식이 낳은 첫작품이다. 특정한 형식이 없는 이 작품은 돈 한푼 없는 여러 젊은이들이 온나라를 이리저리 헤매며 미친 듯이 여행하는 모습을 담고 있다. 그들은 삶·아름다움·재즈·성(性)·마약·속도감·신비주의에 매료되었으며 자명종·시간표·도로지도·저당증서·연금·근면의 대가로 주어지는 인습적인 미국식 보상 일체를 철저히 경멸했다. 이 책은 앨런 긴즈버그, 그레고리 코소, 윌리엄 버로스, 존 클레런 홈스, 피터 오를로브스키, 개리 스나이더, 필립 훼일런 같은 비트 운동의 주요작가들을 비롯한 시인·대중가수·재즈광·신비주의자·기인으로 이루어진 광범한 지하문화에 대중의 관심을 끄는 기폭제가 되었다.
〈수행의 방랑자 The Dharma Bums〉(1958)·〈지하의 사람들 The Subterraneans〉(1958)·〈삭스 박사 Doctor Sax〉(1959)·〈외로운 나그네 Lonesome Traveler〉(1960)·〈쓸쓸한 천사들 Desolation Angels〉(1965)을 비롯한 모든 작품이 자전적이며, 대개는 대표적인 비트 작가들이 등장인물로 나온다. 사후에 발표된 〈코디의 환상 Visions of Cody〉(1972)은 원래 〈길 위에서〉의 일부였다. 배리 기퍼드와 로렌스 리가 편집한 〈잭의 책 Jack's Book : An Oral Biography〉(1978)은 케루악의 친구와 동료들이 그에 대해 이야기한 것들을 모은 책이다.
[필수입력] 닉네임
[필수입력] 인증코드 왼쪽 박스안에 표시된 수자를 정확히 입력하세요.